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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뇌버그란?

    보통 삥바바가 고뇌를 들고 트라빈컬 앵벌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쌍고뇌를 착용해야하지만, 고뇌를 한쪽만 착용하고 한쪽은 아무 무기나 내구도 0인 무기를 착용하게 되면 내구도가 남아있는 고뇌 무기를 양쪽에 착용한 것 처럼 적용되는 버그다. 즉, 하나의 고뇌로 쌍고뇌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쪽은 일반적인 쯔바 고뇌지만, 다른 한쪽은 아무런 옵션이 없는 에테리얼 쯔바(내구도 0)다.

    방법은 간단하다. 한쪽은 정상적인 고뇌 무기를, 다른 한쪽은 내구도 0인 무기를 착용하면 되는데, 수리의 간편함을 위해서 일반적으로 에테리얼 무기를 착용한다. 어떤 무기든지 상관이 없고 심지어 투척무기로도 고뇌버그를 활용할 수 있는데, 내 경우에는 쯔바고뇌를 착용하기 때문에 에테리얼 쯔바를 하나 얻어서 양쪽에 착용해줬다.

     

    어떻게 대미지가 적용되는지 알 수 있는가?

    실제로 쌍고뇌를 착용하고 테스트를 했을 때와 고뇌 버그가 적용 될 때의 사냥속도가 전혀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고뇌버그를 활용했을 때 클리어타임이 더 빠른 경우도 있다. 이는 많은 실험으로 증명된 것이다. 또한, 보통 쯔바를 하나만 착용하게 되면 양손 모션이어야 하는데, 고뇌버그를 활용하게 되면 한손검 또는 쌍검 모션을 취한다.

     

    *쯔바 고뇌를 한짝만 착용했을때, 양손검 모션을 취한다.

     

    *쯔바 고뇌를 양쪽에 착용하고, 한쪽엔 내구도 0 쯔바를 착용했을 때, 한손검 모션을 취한다.

    위와 같이 모션에서의 차이점도 확실하고 딜로스도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하나의 고뇌로 두 개의 고뇌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으뜸 고뇌라면, 다소 피해 옵션이 떨어지는 다른 쯔바 고뇌를 동시에 착용했을 때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고뇌버그의 단점은 야만용사가 애매한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외형이 별로라는 것이다. 한 손에 있어야 할 검이 없는 애매한 모션을 취하게 된다. 이런 모습이 상관이 없다면 당연히 고뇌버그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