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래더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밸런스 패치가 예정된 만큼, 래더에서의 첫 시즌은 엄청난 화제를 불러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아이템 시세도 고가로 형성되어 래더 오픈 초기에는 거래가 매우 활발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만큼 사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많을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래더입니다.

    이번 래더에서는 2.4 패치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안내 된 패치 내용을 살펴보고 어떤 내용들이 의미가 있을지 알아봅니다. 패치에 따라 잘 사용하지 않던 스킬들이나 직업군들이 상향될 경우, 관련 아이템들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아이템 가격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규 룬워드 추가

    이번에는 새로운 룬워드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일단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안내 된 룬워드가 있는데, 공개된 룬워드 외에도 새로운 룬워드 역시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연히 개발진들이라면 새로운 콘텐츠나 아이템들을 준비할 가능성이 높겠죠.

    이번에 새롭게 추가 될 예정이 있는 룬워드는 역병과 패턴이라는 룬워드인데, 현재 룬워드에 비교했을 때 아직까지는 제대로 된 쓰임새를 알기 어려운 옵션들입니다. 그래서 큰 화제가 되지 않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가 있겠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옵션이 변경돼서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 - 2.4 패치 신규 룬워드 2개 #플레이그 #패턴

    Plague 3 Socket Weapon Cham •  Fal •  Um • Level Requirement: 1 25% Chance to Cast Level 15 Poison Nova On Striking 20% Chance to Cast Level 12 Lower Resist When Struck Level 13-17 Cleansi..

    6000.tistory.com

     

    세트 아이템 밸런스 조정 및 업그레이드

    유니크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이제 세트 아이템 역시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세트 아이템의 옵션 역시도 변경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매우 기대가 됩니다. 현재도 꽤 쓸만한 세트 아이템들이 많이 있지만, 개별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탈라샤 세트를 제외하면 다른 세트 아이템의 가치는 크게 떨어집니다.

    그나마 트랑울 세트나 불멸왕, 마비나 세트 등이 육성 과정에서 잠깐 쓰이긴 합니다만, 이마저도 대미지가 너무 낮아 잘 활용되지 않는 아이템들입니다.

     

    용병 개편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병은 액트 2의 오라 용병뿐입니다. 물론, 활아마가 간혹 액트 1의 로그 용병을 종종 활용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오라 스킬이 있는 액트 2의 용병이 거의 고정적이죠. 액트 3이나 액트 5의 용병을 활용하는 경우는 단 한 번도 못 봤습니다.

    그래서 이번 용병 개편을 통해 다른 액트의 용병의 활용가치를 크게 상승시킨다고 합니다. 액트 5의 함성 바바와 같은 것들도 활용도가 높을 수 있는데, 스왑 무기인 소집이 있어 어떻게 패치가 될지 궁금해집니다.

     

    직업별 밸런스 패치

    아마존

    아마존의 꿰뚫기나 난격 등 창 아마가 활용할 수 있는 근접 스킬들을 크게 상향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시너지 조건을 해제하고 자체 스킬을 강화하면 원소술사의 얼음 보주(오브)처럼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게다가 활아마 스킬 중에서 원소 스킬들의 기술들을 강화시켜 '원소마'를 하나의 빌드로 만든다고 합니다.

    이제 원소마를 자주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암살자

    개인적으로 트랩씬을 육성해본 경험이 있던 만큼, 무술 관련 스킬의 인기가 얼마나 없는지도 체감했습니다. 무술 스킬참이 잘 팔리지 않는 것을 알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겠죠. '무술'의 대미지가 약하고 사냥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무술 빌드의 콤보 포인트를 획득하며, 사용하는 방식을 이전과 다르게 개선하여 사용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트랩씬(덫) 스킬 중에서도 번개 파수기와 죽음 파수기만 주류로 사용되는데, 다른 덫 스킬을 강화시켜 다양한 빌드로 구성한다고 하네요.

    야만용사

    야만용사는 거의 삥바바 용도로 활용하죠. 즉, 일반 사냥터에서는 활용가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잘 안 쓰이는 스킬들을 개편하고, 다른 무기 군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시 한번 쓰로잉 바바, 랜스 바바 등이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드루이드

    드루이드는 거의 고정입니다. 엘리드루거나 늑드루거나 하죠. 그러나 찾아보면 소환물도 많이 있고 곰드루도 있습니다. 엘리드루에서도 돌개바람과 회오리바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죠.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대폭 상향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개인적으로 엄청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늑드루 공속 프레임도 다시 패치했으면 좋겠습니다.

    화염 기술 시전 시간 조정과 곰 드루 기술 개편, 소환물 강화가 예정되어 있어 이제 성역에서 다양한 동물들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령술사

    뼈 기술을 개편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강령술사는 지금도 좋은 거 같은데 더 상향을 한다고 하네요. 잘 사용되지 않는 비인기 골렘과 마법 해골을 상향한다고 하니, 지금보다는 무조건 좋아질 수밖에 없겠습니다.

    성기사

    성기사 역시도 햄딘과 슴딘으로 보통 나눠져 있죠. 피스딘 등의 PK 캐릭터도 있고 질딘도 있지만, 스킬마다의 밸런스가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오라의 경우도 어떻게 활용하게 될지 상상이 안 가네요. 하지만, 여전히 매우 강력한 성기사는 앞으로도 계속 강력할 것 같습니다.

    원소술사

    냉기 갑옷 기술을 상향한다고 합니다. 각 스킬 별로 개성 있는 효과를 추가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변할지 예상이 안됩니다. 같은 냉기라면 비슷한 효과라고 생각이 되는데, 크게 활용가치는 없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비주류 번개 스킬인 뇌우와 번개 파장(노바)을 개편할 예정이라 앞으로 쓰임새가 예상이 됩니다.

    그 외에 서릿발(프로스트 노바)도 상향한다고 하는데, 서릿발 소서를 육성했던 경험으로써 매우 기대가 되는 패치입니다. 그다음으로 히드라 최대 소환 수량과 쿨타임 등을 개선하고 여러 스킬들을 조금씩 손볼 거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