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니크 스웹은 퀄리티 레벨(아이템 레벨) 87로 트라빈컬에서는 무슨 짓을 해도 먹을 수 없습니다. 노멀 스파이더웹 섀시가 드랍되려면 TC 60 이상 지역에서는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옥 난이도 곳곳에서 얻을 수 있죠. 하지만, 유니크가 나오려면 TC는 당연히 충족이 되어야 하고(노멀 아이템은 나와야 하니까) 지역 레벨과 몹 레벨을 충족해야 합니다.

    • TC(Treasure Class) = 노멀 아이템 레벨 조건
    • 지역 레벨, 몬스터 레벨 = 세트/유니크 아이템 레벨 조건

    ※ 지역 레벨은 그 지역의 일반 몬스터들의 레벨과 동일하며, 챔피언과 유니크 몬스터는 각각 +2, +3의 레벨이 추가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냥터에는 TC와 지역레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역레벨은 몹 레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나, 슈퍼유니크 몬스터의 경우에는 별도의 고유 TC와 몹 레벨이 있습니다. 아예 다르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죠. 일반 몬스터들은 지역 레벨과 같습니다. 따라서 TC 87 지역이면서 지역 레벨이 82라면 이곳의 몬스터 레벨은 82가 됩니다. 그래서 82 이하의 TC를 가지고 있는 노멀 아이템들은 모두 드랍이 됩니다.

    즉, 트라빈컬의 경우에는 TC가 87, 지역레벨이 82로 87 이하의 모든 노멀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으며, 82 이하의 퀄리티레벨(아이템 레벨) = 몬스터 레벨 이하의 아이템들만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아이템 레벨이 83 이상부터는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세트와 유니크 아이템들에 해당하며, 87의 매우 높은 아이템 레벨인 스파이더 웹 섀시 유니크인 거미 그물 띠는 나오지 않습니다.

     

    ※ 트라빈컬의 유니크 몬스터들에겐 유니크 다이어뎀인 그리폰의 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챔피언(파란색)과 유니크(황금색) 몬스터들은 각각 몹 레벨이 +2, +3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지역레벨이 82인 트라빈컬에서 챔피언과 유니크 몬스터의 레벨은 84와 85입니다. 즉, 84 레벨인 유니크 다이어뎀(그리폰의 눈)은 챔피언 몬스터에게 얻을 수 있습니다. 87인 TC에도 충족되며, 레벨이 추가 된 챔피언과 유니크 몬스터에게는 유니크 다이어뎀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안다리엘의 두개골(안다 뚜껑)의 아이템 레벨은 85이기 때문에 유니크 몬스터에게는 나올 수 있습니다. 트라빈컬의 일반 몬스터, 챔피언 몬스터에게는 얻을 수 없죠. TC는 충족되지만, 챔피언 몬스터에게는 몹 레벨이 충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왜 헷갈리게 퀄리티 레벨이라고 하는가?

    ※ 퀄리티는 번역하면 품질입니다. 노멀보다 높은 품질은 세트, 유니크 아이템입니다.

    몹 레벨(아이템레벨/퀄리티레벨)은 즉 세트와 유니크 아이템 레벨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TC는 노멀 아이템에 영향을 줍니다. 즉, Treasure Class = TC는 노멀 아이템 등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처음부터 TC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아 헷갈리는 것입니다. TC는 곧 노멀 아이템의 레벨 조건을 충족해야만 하는 것이며, 지역레벨 = 몹 레벨 = 고유 몬스터 레벨은 세트/유니크 아이템 레벨에 영향을 줍니다. 충족 조건인 것이죠.

    *이 모든 것은 노멀 아이템 등급과 세트/유니크 아이템 등급을 TC와 지역레벨로 나눈 블리자들의 잘못입니다.

    ※ 트라빈컬의 슈퍼 유니크 몬스터들에겐 유니크 다이어뎀인 그리폰의 눈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트라빈컬에서 삥바바가 잡는 슈퍼 유니크 몬스터인 사악한 손 이스마일 / 플레임 핑거 게렙 / 아이스 피스트 투르크와 같은 의회원 녀석들에겐 어떤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까요? 슈퍼 유니크 몬스터들의 레벨은 85이기 때문에 아이템 레벨이 87인 유니크 스웹은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TC 74 이면서 아이템 레벨이 85인 안다리엘의 두개골은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슈퍼 유니크 몬스터의 TC는 78이기 때문에 78 이하의 노멀 아이템들은 모두 얻을 수 있고, 그 중에 데몬헤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슈퍼 유니크의 몬스터 레벨은 85로, 안다리엘의 두개골 아이템 레벨인 85에 딱 충족이 되기 때문에 안다리엘 두개골 레벨까지는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그러나, 의회원 슈퍼 유니크 몬스터들에게는 노멀 등급의 다이어뎀 조차도 얻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