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작은 부적(스몰참)

    생명력(피참)은 기본적으로 모든 직업군이 애용하는 참이다. 특히, 피뻥이 가능한 직업군일 수록 활용도가 높고 원소술사에게도 인기있는 옵션이다. 단일피참으로도 자주 활용되지만, 거기에 하나의 옵션이 잘 붙게 되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한다

     

    20피참(+20 생명력 스몰참) 단일 옵션

    단일 옵션은 높은 시세로 형성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꽤 쓸모가 있고 가성비 세팅으로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다. 주로 시즌 초반에 거래가 활발한 편이다.

    20피 + 11단일저항(번개 저항 > 화염저항·독저항 > 냉기저항)

    20피에 단일저항이 으뜸으로 붙으면 인기가 있다. 특히, 20피에 번개 저항이 있다면 매우 비싸게 판매된다. 저항이 부족한 아이템 세팅에 번개 저항을 크게 향상해주며, 횃불 따는 슴딘부터 원소술사, 자벨마, 암살자, 강령술사 등등 누구나 애용하는 스몰 참이다. 번개저항의 경우에는 매우 고가에 거래가 된다.

    20피 + 17마나

    엘리드루가 선호하는 스몰참이다. 엘리드루의 특징을 잘 알아야 하는데, 엘리드루에게는 회오리 갑옷이라는 개사기 스킬이 있다. 독 저항을 제외한 3 원소 대미지를 흡수하는 스킬이다. 따라서, 엘리드루는 피마나 참 혹은 독 저항이 붙은 피독 저항 참을 선호한다.

    20피 + 5 올레

    가장 인기 있는 스몰 참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이거 하나면 거의 원틀로 생존율이 매우 크게 향상된다. 비슷한 참으로는 맥어레피참이 있다. 맥어레피참의 경우에는 활아마부터 밀리 계열 직업군이 매우 선호하는 참이다. 20피 5 올레 참이 나왔다면 일단 환호성을 질러도 좋다.

    20피 + 36어레

    간혹 불멸왕 세트를 입은 야만용사가 찾는다. 부족한 명중률을 채우기 위함이다. 질딘도 가끔 쓰는 것 같기는 하지만, 거의 수요가 없다. 차라리 맥어레참으로 도배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은 듯 하다. 무조건 대미지가 명중률보다 우선순위 이기 때문이다.

    20피 + 30방어

    피방어참 역시도 마찬가지다. 위와 같이 간혹 찾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일단 거래자를 찾는 것도 매우 힘들다. 아주 가끔 수요가 있어 판매는 가능하지만, 높은 가격에 거래하기는 어렵다.

    20피 + 3맥뎀 + 20어레

    흔히 말하는 맥어레피참이다. 가장 인기있는 스몰참 중 하나다. 특히, 활아마가 부족한 대미지와 생명력을 보완하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스몰참이다. 따라서, 매우 인기있는 스몰참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며, 고가에 판매가 가능하다.

     

    삥참(삥바바 전용참)

    삥바바가 사용하는 참으로 그랜드참의 경우에는 함성삥참을 사용하고, 그 아래 빈칸을 스몰참으로 채우는 방식이다. 삥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효율적이진 않다. 개인적으로 스몰참은 맥어레참으로 도배하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10삥 + 11단일저항

    삥보단 11단일저항 옵션을 보고 거래하는 경우가 많은 참이다. 따라서, 당연히 번개저항이 붙은 것이 인기가 많다. 삥참으로 쓴다고 하면 10삥 + 11화염저항이 붙은 참을 쓰는 게 맞는데, 어차피 왜성 반지가 있어 의미가 없다. 트라빈컬 몬스터 중에서 간혹 번개 공격을 하는 몬스터를 만나면 위험해질 수 있어 번개저항이 오히려 더 선호도가 높다.

    10삥 + 17마나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마나참이다. 당연히 삥바바가 사용하며, 마흡이 부족한 경우에는 마흡을 채우기보다 마나통을 늘리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따라서, 마흡이 안되서 휠윈드가 멈출 경우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대 마나를 확보 할 필요가 있다.

    10삥 + 5올레

    모든 저항까지는 과분한 삥바바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참이다. 따라서 모든 저항 단일옵으로 보는 것이 맞으며, 다른 직업군들이 선호하는 참이다. 단일 모든 저항만으로도 인기가 있는 참이다.

    10삥 + 36어레

    계륵같은 참이다. 삥을 보고 사용하기는 하지만, 스몰참의 삥 효율이 그리 좋은 것도 아니고 명중률이 높은 것이 큰 의미는 없다. 물론 삥빠빠 역시도 명중률이 중요하기는 하다. 슈퍼 유니크 몬스터에게는 방어력 무시 옵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트라빈컬 유니크 몬스터의 하수인들에게는 해당 옵션이 적용된다.

    그래서 명중률을 올리기 위해 민첩을 조금 찍어주면 훨씬 사냥이 수월한 것을 체감할 수 있다.

    10삥 + 30방어

    10삥 단일 옵션으로 사용하는 것이 맞으며, 거의 인기가 없는 스몰참이다. 그래도 버리기엔 아까운 참이다.

    10삥 + 3맥뎀 + 20어레

    삥바바가 가장 선호하는 스몰참이다. 10삥과 맥뎀이 붙어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트라빈컬 몬스터들을 빨리 녹이면 그만큼 앵벌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참이라 생각된다. 저항의 경우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함성을 쓰고 생명력이 2,500 이상부터는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빨리 녹이고 삥을 통해 금화를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일 것이다.

     

    맥(밀리계열 선호참)

    3맥뎀 + 20어레 + 20피

    위에서도 언급되었던 것처럼 3맥뎀이 붙으면 기본적으로 활용가치가 있다. 스몰참의 맥뎀의 경우에는 맥뎀만 단일로 붙지 않고 명중률(어레)와 함께 붙는다. 그래서 최대 피해 3, 명중률 20이 접두사에서 가장 높은 옵션인데, 만약 이게 접사 단일로 붙을 경우에는 최대피해가 4까지 붙을 수 있다고 한다. 근데, 실제로 본적이 없고 거래가 되는 스몰참의 경우에는 최대피해 3, 명중률 20이 일반적이며 거기에 접사로 달리기, 패힛, 생명력, 삥, 매찬 등이 붙을 수 있다고 한다.

    3맥뎀 + 20어레 + 달려

    따라서 개인적으로 20피보다는 3달려를 선호하기 때문에 맥어레달려참이 더 좋은 것 같다. 맥어레달려참은 삥바바가 사용하기에도 좋고 활아마가 사용하기에도 좋다. 물론, 이 경우에는 활아마의 생명력이 다른 곳에서 보완이 된다는 가정하에 말이다.

     

    패힛

    패힛참의 경우에는 적들에게 맞을 가능성이 높거나 시전 딜레이가 있는 직업군들이 선호하는 참이다. 체라소서, 자벨마, 햄딘 등 인기 직업군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매우 고가에 가격을 형성한다.

    5패힛 + 11단일저항

    5패힛에 번개저항이라면 매우 비싸게 판매가 가능하다. 특히, 저항이 부족한 자벨마에게 선호도가 높은 참이다. 햄딘의 경우에는 저항이 크게 부족할 일은 없기 때문에 잘 찾지 않고, 체라소서의 경우에도 부족한 저항을 채우기 위해 사용되는 참이다.

    5패힛 + 17마나

    엘리드루가 매우 선호하는 참 중에 하나다. 엘리드루의 경우 마나가 크게 부족 할 일은 없으나, 그래도 돌개바람을 계속 난사하다보면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탱킹을 하면서 딜을 넣는 사냥방식이 때문에 마찬가지로 패힛이 중요하다.

    자벨마 역시도 마나가 부족하다면 다른 옵션 대신에 5패힛 17마나참을 사용하기도 한다.

    5패힛 + 5올레

    가장 인기있는 스몰 참 중에 하나다. 부족한 패힛과 저항 모두 챙길 수 있다. 스몰참에서 정말 효율성이 좋은 참이라 생각이 되는데, 패힛 같은 경우에 밀리 계열이 챙길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메이지 계열의 경우에는 영혼 방패를 사용한다면 패힛을 쉽게 챙길 수 있으므로 선호되지는 않는다.

    5패힛 + 36어레

    잘 사용되지 않는 계륵같은 참이라 생각한다. 찾는 사람도 잘 못봤다.

    5패힛 + 3맥뎀 + 20어레

    밀리계열, 특히 활아마가 선호하는 참이다. 활아마는 맥뎀참으로 도배할 수 밖에 없는데, 부족한 패힛 역시도 생존율에 크게 영향을 준다. 특히, 수수마의 경우에는 텔레포트를 잘못 사용하게 되면 빠져나오기 전에 죽어버릴 수 있다. 그래서 텔포 연사 혹은 회피기로 탈출해야 하는데, 차라리 패힛을 채우는 것이 낫다고 본다.

    휠바바의 경우에는 패힛이 중요하지 않으므로 선호되지 않는다. 그 외에 질딘이나 늑드루 등 밀리계열에게도 선호되는 참이다. 맞으면서 딜을 넣어야 하는 직업군들은 대부분 선호하는 참이다.

     

    달려

    활아마나 자벨마처럼 시전속도를 챙기기 어렵고 수수께끼를 착용하고 있어도 달려서 딜을 넣는 것이 더 편한 직업군들은 달려참을 선호한다. 특히, 늑드루의 경우에도 달려참은 거의 필수다. 변신 상태에서는 텔포를 쓸 수 없어 뚜벅이로 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자벨마의 경우에도 컨트롤을 하면서 딜을 넣어야 하며, 거리를 지속적으로 벌리는 것이 유리하므로, 활아마와 함께 매우 선호되는 참 중에 하나가 바로 달려참이다.

    3달려 + 11단일저항

    자벨마라면 정말 감사하게 쓰는 3달려 번개저항 참이다. 모든 저항을 다 챙길 순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번개저항과 화염 저항은 꼭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번개저항만 잘 맞춰도 생존률이 크게 올라간다.

    3달려 + 5올레

    자벨마가 가장 선호하는 참이 아닐까 싶다. 활아마의 경우에는 맥어레참을 선호한다고 치면, 자벨마의 경우에는 5올레참이나 패힛참을 더 선호하는 것 같다. 참고로 자벨마 역시도 물리대미지가 들어간다. 다만 무공끼고 번개 대미지가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맥뎀이 크게 의미가 있진 않다. (에탄제외)

    3달려 + 3맥뎀 + 20어레

    수수마든 인내마든 활아마라면 가장 선호하는 참 중에 하나가 맥어레달려참이 아닐까 싶다. 수수께끼를 계속 쓰면서 딜을 넣는 것보다 적당히 거리를 벌리거나 추적하며 딜을 넣는 것이 훨씬 간편하기 때문에 달려참을 채우게 된다. 당연히 선호 옵션 참이다.

     

    매찬(앵벌 원소술사 선호) #앵벌소서

    앵벌소서가 선호하는 참이며, 7매찬을 기본으로 깔고 저항과 단일저항 옵션 중에서 부족한 저항을 쉽게 채울 수 있다. 매찬과 생명력은 같은 접미사이기 때문에 함께 붙을 수 없으며, 접미사인 매찬 옵션에 쓸만한 접두사가 붙을 때 비싸게 판매된다.

    7매찬 + 5올레

    당연히 앵벌 원소술사에게 매우 인기있는 옵션이다. 특히, 탈셋을 끼지 않은 원소술사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부족한 저항을 쉽게 채울 수 있다.

    7매찬 + 11단일저항

    매찬저항참 같은 경우에는 위와 같은 이유로 부족한 저항을 쉽게 채울 수 있어 앵벌 원소술사에게 선호된다.

    7매찬 + 3맥뎀 + 20어레

    참 조합 구성이 애매하지만, 그래도 각 옵션이 다 쓸만한 옵션이기 때문에 사용된다. 밀리계열 역시도 앵벌하는 캐릭터들이 종종 있으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삥 대신에 매찬을 높이는 삥바바(매찬바바)가 트라빈컬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