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멀 아이템의 경우에는 에테리얼로 등장할 경우, 높은 가치를 지닌다. 물론, 유니크 아이템의 경우에도 에테리얼로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에테리얼 아이템이 높은 가치를 지니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에테리얼 아이템의 가치가 더 높을까?

    ※ 용병이 사용하는 장비는 내구도가 소모되지 않기때문에 에테리얼 장비로 룬워드를 제작한다.

    먼저 에테리얼 아이템이란, 수리불가 상태의 아이템을 말한다. 따라서, 해당 아이템은 상점에서 수리가 불가능하며, 만약 소켓이 뚫려있거나 소켓 작업이 가능한 경우에는 조드 룬(33)을 박아 파괴 안됨 옵션을 부가할 수 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조드 룬이 더 비싼 경우가 많다.

    ※ 이 아이템은 에테리얼로 뜬다면 매우 비싸게 거래된다. (용병용 장비)

    에테리얼 아이템의 특징

    에테리얼 아이템 중 무기의 경우에는 일반 무기보다 대미지가 50% 더 높다. 또한, 방어구의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방어력이 50% 더 높다. 이처럼, 대미지와 방어력 등이 높기 때문에 성능이 더 우수하다고 말할 수 있다.

    에테리얼 장비가 가치를 가지는 경우는 두 가지 경우다. 하나는 아이템 내구도가 닳지 않는 용병이 사용하는 장비일 경우와 조드 룬을 사용하더라도 그 효과가 좋은 경우다. 예를 들어, 자벨마가 사용하는 무기 중 하나인 타이탄의 경우에는 자동 수량 회복 옵션이 있다. 따라서, 수리하지 않아도 수량이 자동적으로 회복되는 데, 투척무기의 경우에는 소켓을 뚫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독특한 옵션이라 할 수 있다.

    자벨마의 경우에는 번개의 일격이라는 번개 원소 대미지로 공격하지만, 기본적으로 물리 대미지도 함께 들어간다. 그래서 자벨마가 쓰는 타이탄의 경우에는 일반보다 에테리얼이 더 높게 평가된다.

    ※ 장갑이나 신발의 레어 아이템의 경우에는 소켓을 박을 수 없기 때문에 에테리얼로 떴다면 버려야 하지만, 위와 같이 내구도 회복 옵션(내회)이 함께 붙을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는 장비가 된다.

    에테리얼 장비의 경우에는 요구 힘과 민첩의 요구치가 -10 낮다. 따라서, 불필요한 스탯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레어와 매직, 유니크 아이템은 에테리얼이 있지만 세트 아이템은 에테리얼 옵션이 붙지 않는다.

    또한, 활이나 석궁, 투척무기, 페이즈 블레이드 등에는 에테리얼이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