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병 무기 큐빙으로 직접 만들어 쓰기

    용병 무기의 경우에는 적어도 당장 쓸 무기가 없다면 무형 엘리트 미늘창 계열 무기를 주워 큐빙으로 소켓을 뚫어 사용할 수 있다. 긍지나 순종의 경우에는 5소켓이며, 긍지의 경우에는 재료로 들어가는 룬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재료 무기의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가장 인기있는 무기는 자이언트 쓰레셔로 에테리얼(무형) 자이언트 쓰레셔(에테자쓰 4소켓)을 구해서 무공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통찰의 경우에는 랄, 티르, 탈, 솔과 같이 매우 흔한 룬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실상 재료 무기가 가장 비쌀 수밖에 없다.

    아이템 이름 룬워드 (소켓)
    콜로서스 불즈 통찰(4)
    쓰레셔 통찰(4), 긍지/자존심(4), 순종(5)
    크립틱 액스 통찰(4), 긍지/자존심(4), 순종(5)
    그레이트 폴액스 통찰(4), 긍지/자존심(4), 무한·무공(4), 순종(5)
    자이언트 쓰레셔 통찰(4), 긍지/자존심(4), 무한·무공(4), 순종(5)

    어떤 것이든 큰 차이는 없지만, 쓰레셔와 자이언트 쓰레셔가 선호된다.

    위와 같이 어떤 무기든 간에 엘리트 미늘창 계열 4소켓이라면 통찰을 만들 수 있는데, 메이지 계열이라면 용병이 오래 버티면서 통찰로 명상 오라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공격 속도가 빠른 쓰레셔나 자이언트 쓰레셔에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크립틱 액스가 평댐은 가장 높지만, 용병은 빠른 공격 속도를 기반으로 적중당 생명력 훔침(피흡)을 통해 버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쓰레셔와 자이언트 쓰레셔로 만든다.

    메이지 계열, 특히 원소술사의 경우에는 면역 몹이 나타나면 용병으로 잡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에 대비해서 이왕이면 에테리얼(무형)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즉, 결론은 에테 쓰레셔 또는 에테 자이언트 쓰레셔 4솟을 구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이며, 이왕이면 큐빙을 하지 않고 직접 드랍하는 고급 에테리얼 4소켓(+ 15% 피해증가)에 통찰 작을 하는 것이다.

    일반 노멀 에테쓰레셔나 자쓰에 통찰작을 하는 것도 사실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일단 미늘창 계열 중에서 에테리얼이 나왔다면 큐빙을 통해 만들어 쓰다가, 더 좋은 에테리얼 미늘창이 나오면 바꿔주는 것이 좋다.

     

    소켓 큐빙작

    접두사가 붙지 않은 노멀 에테리얼 노소켓 무기는 위와 같이, 자수정과 앰 룬(11), 랄 룬(8)을 넣고 큐빙을 하게 되면 랜덤으로 소켓이 뚫리게 된다. 4소켓이라면 통찰, 긍지, 무공을. 5소켓이라면 순종으로 만들어서 쓴다. 그러나, 무공이나 긍지와 같이 고급 룬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15% 피해증가가 붙은 으뜸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위와 같이, 랜덤으로 소켓이 뚫려 나오며, 3소켓이 나왔다면 망한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버리거나 상점에 팔아버리면 된다. 으뜸 재료를 모으는 것이 어렵지, 위와 같은 일반 재료는 구하기가 비교적 어렵지 않다. 소켓이 없는 노멀 아이템이라면 큐빙작이 가능하다.

     

    여담으로, 용병용 무기(미늘창) 계열 중에서는 랄작 안다머리일 경우, 그레이트 폴액스(에테그폴)이 좋다고 하고, 15공속 30파레작(화염저항 + 15% 공속) 안다머리일 경우에는 크립틱 액스가 좋다고 한다. 이상하리 만큼, 자이언트 쓰레셔나 쓰레셔가 인기가 많은데, 용병 무기는 사거리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평균 DPS가 높은 에테그폴이나, 크립틱 액스가 좋다는 것이다.

    미늘창 계열 무기 공속 평균데미지 안다머리+랄작(공격속도 +20%) 안다머리+공속파레작(공격속도 +35%)
    프레임 DPS 프레임 DPS
    콜로서스 불즈 10 91 8 282.1 7 318.5
    쓰레셔 -10 76.5 7 267.5 6.5 290.7
    크립틱액스 10 91.5 8 283.6 7 320.5
    그레이트폴액스 0 86.5 7 302.7 7 302.7
    자이언트쓰레셔 -10 77 7 269.5 6.5 292.6

    단, 크립틱액스의 경우에는 안다머리에 주얼작을 해서 공속을 올려야 7프레임으로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용병용 무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