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삥바바 육성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합니다. 삥바바는 쉽게 얘기하면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증가 옵션을 극대화한 야만용사 캐릭터로써, 어느 정도 아이템 세팅이 고정되어 있으며 지옥 난이도 액트 3 트라빈컬에서 주로 앵벌합니다. 이를 통해 각종 룬부터 상급 보석, 유니크 아이템 등 어지간한 아이템들은 모두 획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분당 약 30만에서 80만 골드까지 엄청나게 많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삥바바 육성 시 가장 중요한 무기, 쯔바고뇌

    슬픔(깊은 고뇌)를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삥바바를 육성하면서 쌍초승달 레전드소드도 만들어보고 다른 무기들도 착용해봤지만, 쯔바고뇌와 갭차이가 너무 큽니다. 가끔 임모탈 셋으로 트라빈컬을 도는 경우도 있는데, 쯔바고뇌가 없다면 맨땅 가성비 세팅으로 임모탈 세트도 괜찮습니다. *임모탈세트(불멸왕 세트)

     

    삥바바 스킬트리

    삥바바 육성에 있어 먼저 스킬 트리(기술 트리)를 알려드립니다. 함성 부분에 있어서 전투 지시와 외침을 마스터하면 되는데, 외침의 경우 나머지 기술 포인트를 모두 올리고 나서 올려도 무방합니다. 그 이유는, 삥바바의 경우에는 방어력 상승폭이 크지 않습니다. 갑옷의 경우, 룬워드 부(#웰쓰)를 착용하게 되는데, 방어력 상승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방어력을 크게 올릴만한 요소가 많지 않기 때문에 남는 기술 포인트로 투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템 발견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10개 정도 기술 포인트를 투자하는데, 그 이상부터는 올라가는 폭이 작기 때문에 횃불이나 애니힐러스 부적 등 스킬을 올려주는 요소가 있다면 이를 포함해서 47%까지만 찍어주면 됩니다. 더 이상 올려도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남는 기술 포인트는 외침에 투자합니다.

    다만, 최대한 아낌없이 투자하게 되는 경우 29 레벨에 55%까지 올라가는데, 만약 외침 대신에 아이템 발견에 투자해서 앵벌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외침 또는 아이템 발견에서 자신의 취향에 따라 기술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쯔바 고뇌는 검이기 때문에 검 숙련을 마스터하고, 나머지 지구력 증가, 속도 증가, 철갑 피부, 타고난 저항 등의 기술들은 하나씩만 찍어줍니다. 위의 함성과 마찬가지입니다. 불멸왕 세트라면 검 숙련 대신에 철퇴 숙련을 마스터하면 됩니다.

     

    전투 기술의 경우에는 소용돌이를 마스터하고 나머지 길목 스킬만 하나씩 찍어주면 됩니다. 광폭화(버서커)의 경우에는 1개는 찍어줘야 하는데, 그 이유는 물리 면역을 잡아주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트라빈컬에서도 하나의 슈퍼 유니크 몬스터가 물리 면역을 달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스마일 바일핸드의 경우에는 간혹 물리 면역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 나머지를 정리하고 광폭화로 때려잡아주면 됩니다.

     

    삥바바 아이템 세팅

    삥바바 아이템 세팅은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으며, 삥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있지만 안정적인 사냥을 위해서 다른 아이템에 투자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제 경우에는 가성비 세팅으로 갖췄는데 이 경우 쌍쯔바고뇌가 아니라 한 짝만 고뇌를 사용하고 다른 한쪽은 에테리얼(무형) 노멀 쯔바를 착용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쯔바고뇌 버그

    삥바바 아이템 세팅의 경우에는 히드라에 대미지를 입지 않을 만큼 최적화된 아이템 세팅으로 구성됩니다. 쌍 쯔바고뇌를 시작으로, 슬가, 부(웰쓰) 룬워드 갑옷, 안수 장갑, 쌍 왜성반지, 귀 꿰미 혹은 베르둔고 혹은 삥벨트(금박 허리띠), 지옥불걸음 데몬하이드 부츠를 착용하고 삥을 올려주는 부적(참)으로 도배하면 됩니다. 이처럼 아이템 세팅은 어렵지 않고 쯔바고뇌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부적의 경우

    부적의 경우 거대 부적으로 금화 획득 옵션 40% 증가로 도배하면 되는데, 작은 부적의 경우에는 최대 10%까지만 증가하기 때문에 거대 부적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거대 부적을 40%까지 채운 후 나머지는 저항 부적이나 달려 부적, 혹은 10% 금화 증가 부적으로 깔아주면 됩니다.

     

    삥참(거대부적)의 경우에는 40%까지 증가하지만, 단일 옵션보다 위와 같이 부가 옵션이 함께 붙어있는 것으로 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미지가 부족할 경우 삥참 대신 맥어레참을 지참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만약, 잘 죽는 것 같다면 저항 참을 마련해서 모든 저항을 올리세요.

     

     

    쯔바고뇌 *버그

    이렇게 다른 한쪽에 내구도가 모두 깎인 쯔바를 착용해주면 쌍쯔바를 착용한 것과 동일한 대미지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나 멋은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쌍 고뇌를 착용할 예정이지만, 로룬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이렇게 한쪽만 쯔바고뇌를 착용해줘도 무방합니다.

     

    안수 브램블 미트(Laying of Hands Bramble Mitts)

    방어력: 79 - 87 (기본 방어력: 54 - 62)
    요구 레벨: 63
    필요 힘: 50
    내구도: 12

    방어력 +25
    공격 속도 +20%
    악마에게 주는 피해 +350%
    화염 저항 +50%
    타격 시 10% 확률로 레벨 3 신성한 빛줄기 시전

    안수 장갑, 일명 고무장갑입니다. 방어력 87이 으뜸이지만, 거의 차이 없습니다. 장갑 선택에 있어서 안수 장갑 말고 챈스 가드(#챈가)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찬과 삥을 크게 챙길 수 있습니다. 다만 안수장갑의 경우에는 화염 저항도 챙겨줄 뿐 아니라, 악마에게 주는 피해가 무려 +350%이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판단은 오히려 빠르게 사냥해서 한 번이라도 더 트라빈컬을 도는 것이 이익이라는 생각입니다.

    챈가를 착용하게 되면 매찬 40%와 삥 200%을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취향차이이기 때문에 둘다 착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장갑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매우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부(Wealth)

    +10 민첩성
    +2 마나 상승(적 제거시)
    300% 몬스터로부터 얻는 골드 증가
    100% 매직 아이템 얻을 확률 증가

    3소켓 갑옷에 렘 룬, 코 룬, 티르 룬을 순서대로 박으면 됩니다. 최소 필요 레벨은 43이며, 엘리트 등급의 3소켓 갑옷으로 제작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야만용사 갑옷 외형은 발록스킨이 가장 멋있는 것 같아 발록스킨에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챈가와 더불어 삥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스펙을 올릴지, 삥을 올릴지는 선택입니다.

     

    왜성(Dwarf Star)

    생명력 +40
    최대 지구력 +40
    지구력 회복 +15%
    화염 피해 15 흡수
    마법 피해 12-15 감소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100% 증가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증가와 생명력, 화염 피해까지 삥바바를 위한 반지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완벽한 아이템입니다. 당연히 쌍으로 착용해줍니다. 트라빈컬의 히드라에게 대미지를 전혀 입지 않습니다. 반지는 고정입니다.

     

    초승달(Crescent Moon)

    받는 피해의 10%만큼 마나 회복
    마나 +45
    적중당 생명력 3-6% 훔침
    적중당 마나 11-15% 훔침
    마법 피해 10 감소
    시야 -2

    문제는 목걸이입니다. 마흡을 땡길 수 있는 곳이 목걸이밖에 없는데, 괜찮은 마흡 목걸이(2스킬 + 마나 훔침) 옵션의 레어 아뮬이 없다면 초승달이 좋은 대안이 됩니다. 마나 증가 뿐 마니라 적중당 마나 훔침이 최대 15%까지 붙습니다. 매우 좋습니다.

    임시로 착용하고 있다가 도박을 통해 레어 목걸이를 뽑으면 되는데 삥 옵션이 있고 스킬과 마나 획득 옵션이 갖춰진 레어 목걸이를 얻어 착용해주면 됩니다.

     

    지옥불걸음 데몬하이드 부츠(Infernostride Demonhide Boots)

    방어력: 94 - 105 (기본 방어력: 28 - 35)
    요구 레벨: 29
    필요 힘: 20
    내구도: 12
    암살자 발차기 피해: 26-46

    피격 시 5% 확률로 레벨 8 불길 시전
    달리기/걷기 속도 +20%
    화염 피해 12 - 33 추가
    방어력 120-150% 증가
    방어력 +15
    최대 화염 저항 +10%
    화염 저항 +30%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40 - 70% 증가
    시야 +2

    삥부츠입니다. 간혹 레어 부츠도 사용하기는 하지만, 최대 화염 저항까지 올려주는 지옥불걸음 부츠가 가장 좋다고 판단됩니다. 익셉셔널 아이템이기 때문에 엘리트 등급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만약, 삥이 70% 으뜸 옵션으로 붙는다면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리앗의 얼굴 슬레이어 가드(Arreat's Face Slayer Guard)

    방어력: 302 - 363 (기본 방어력: 93 - 120)
    요구 레벨: 42
    필요 힘: 118
    내구도: 55

    방어력 150-200% 증가
    +2 모든 야만용사 기술 레벨
    +2 모든 전투기술 기술 레벨 (야만용사 전용)
    타격 회복 속도 +30%
    명중률 보너스 20%
    적중당 생명력 3-6% 훔침
    힘 +20
    민첩 +20
    모든 저항 +30

    생명력 훔침 옵션과 모든 저항, 힘과 민첩, 스킬 증가 까지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취향에 따라 기욤뚜껑을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선택사항입니다. 제 경우에는 기욤뚜껑을 사용하고 있는데, 으뜸 슬가가 마련되면 슬가로 대체할 생각입니다. 소켓을 뚫어 렘작을 해주게 되면 50% 금화 증가 옵션을 챙길 수 있습니다.

     

    금박 허리띠 헤비 벨트(Goldwrap Heavy Belt)

    방어력: 34 - 36 (기본 방어력: 6)
    요구 레벨: 27
    필요 힘: 45
    내구도: 18
    허리띠 크기: +8칸

    방어력 40-60% 증가
    방어력 +25
    공격 속도 +10%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30% 증가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50 - 80% 증가
    시야 +2

    금박 허리띠 헤비 벨트입니다. 최대 금화 80% 옵션을 챙겨올 수 있습니다. 공격속도도 10%를 올려주는데, 사실 이외에 좋은 옵션의 벨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 꿰미의 경우에는 피해감소와 적중당 생명력 훔침 옵션을 가져올 수 있고, 베르둔고를 착용하게 되면 피해감소와 활력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혹은 노스페라투의 고리 뱀파이어팽 벨트를 착용하게 되면 대상 감속과 적 처치 시 마나 증가, 생명력 훔침, 힘 증가, 공격 속도 증가 등 알짜 옵션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라흡이 높은 뱀파이어팽 벨트가 있다면 괜찮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는 금박 허리띠를 착용합니다. 트라빈컬 몹들을 잡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휠바바 *공격속도

    휠의 연타 횟수를 정하는 것은 오로지 무기의 공격속도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휠바바에게 있어 무기를 제외한 다른 부위의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나은데, 물리 면역 몹을 잡을 때는 광폭화를 통해 하나씩 때려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왑용 무기

     

    알리바바의 칼날 털워(Blade Of Ali Baba Tulwar)

    한손 피해: (25-35) - (56-77)
    요구 레벨: 35
    필요 힘: 70
    필요 민첩: 42
    내구도: 32
    기본 무기 속도: [20]

    피해 60 - 120% 증가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2 - 247% 증가 (캐릭터 레벨당 2.5)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1-99% 증가 (캐릭터 레벨당 1)
    마나 +15
    민첩 +5-15
    홈 있음 (2)

     

    소켓이 2개 뚫려있기 때문에 렘작을 해서 사용합니다. 캐릭터 레벨에 비례해서 삥과 매찬이 증가하기 때문에 레벨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렘작을 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금화 150%이 증가합니다. 금화 획득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크리스탈 소드 6소켓렘 6개를 박아 아이템 발견 스킬 사용시에 스왑해서 사용합니다.

     

    삥바바 스탯

    힘과 민첩을 아이템 착용이 가능한 상태까지만 올려주고, 나머지는 활력에 능력치 포인트를 할당해주면 됩니다. 애니힐러스 부적과 지옥불 횃불이 있을 경우 모든 능력치가 크게 상승하며, 아이템세팅 방법에 따라서도 추가적으로 올라가는 스탯이 다를 수 있으므로, 스탯 및 스킬 초기화를 통해 최적화를 반복해서 잡아줘야 합니다.

    내 경우에는 넉넉하게 아이템을 착용하고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힘을 130까지 올렸습니다. 민쳡의 경우에는 95까지 올렸습니다. 발록스킨을 착용해야 할 경우, 힘을 더 올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쯔바고뇌의 경우(무기)에는 익셉셔널 아이템이기 때문에 필요 민첩과 힘이 낮습니다.

     

    아이템 획득(삥바바 앵벌)

    일반적으로 앵벌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삥바바를 통한 트라빈컬이 굉장히 재밌고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골드가 어마어마하게 쌓여 도박을 통해 정말 좋은 옵션의 반지, 목걸이, 다이어뎀 등을 획득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상급 보석이나 부적, 룬이 굉장히 잘 나오므로 기존의 소서 앵벌에 지쳤다면 삥바바 육성을 추천합니다.

     

    제 경우에도 삥바바 아이템 세팅 및 육성 2일만에 베르 룬(30)을 획득했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아이템을 많이 획득했는데, 아이템 발견으로 유니크 아이템이 나오면 신기하기만 합니다. 트라빈컬의 TC(87)가 결코 낮지 않기 때문에 대박을 노려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역 레벨은 82입니다.

     

     

    참고사항

    삥바바 아이템 세팅은 금화 옵션과 모든 저항 정도만 잘 챙겨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나 흡수 옵션이 매우 중요한데, 트라빈컬을 돌다가 마나연소 공격을 받게 되면 순간적으로 휠을 못 도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간혹 죽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플레이를 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 세팅을 갖춰가면 됩니다. 반지의 경우, 왜성 반지의 효율이 제일 좋기 때문에 거의 고정이며, 무기의 경우 쌍 고뇌 혹은 죽숨을 듭니다. 일반적으로 쯔바고뇌가 선호됩니다.

    페이즈 블레이드 고뇌의 경우에는 수리를 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하지만,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쯔바보다 외형이 별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취향에 따라 베이스를 다르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외에 벨트나 투구의 경우에도 조금 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방어에 치중된 아이템 세팅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삥바바 트라빈컬 앵벌영상

    삥바바 트라빈컬 앵벌 영상입니다. 1분 이내로 빠르게 트라빈컬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방 생성 대기시간이 40초이기 때문에 40초 내로 잡으면 시간 지연없이 계속해서 트라빈컬 앵벌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삥바바 육성 시 어떻게 아이템 세팅을 할지, 어떤 부적을 활용할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