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슴딘의 육성법은 해머딘과 거의 동일합니다. 딱히 어려운 것이 없죠. 이미 해머딘을 육성해서 오심까지 끼워준 결과 헬을 씹어먹을 정도입니다. 즉, 해머딘으로 육성해서 스탯 및 스킬 초기화를 통해 슴딘으로 전향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제 경우에는 이미 해머딘이 있었고 스마이트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초반부부터 슴딘으로 육성하기 시작했습니다.

    횃불 퀘스트용 슴딘

    슴딘을 육성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횃불 퀘스트용입니다. 열쇠는 쌓여가는데, 횃불 퀘스트를 할 수 없는 상태라서 더 강해질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햄딘을 슴딘으로 바꾸고 바로 퀘스트를 해도 되지만, 슴딘용 아이템도 따로 갖춰져 있기 때문에 새롭게 슴딘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저렙구간 육성 방법

    성기사(팔라딘)을 육성하는데 있어 시버브의 곤봉 그랜드 셉터는 필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요구 레벨 9에 비해 엄청나게 강력한 대미지는 너도 한방, 얘도 한방입니다. 저렙구간에서는 어지간하면 죽지 않기 때문에 지구력과 명중률, 그리고 대미지가 중요합니다.

    시버브의 곤봉천사의 후광 반지, 천사의 날개 목걸이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그 다음 요구 레벨 15에 착용할 수 있는 크톤의 발 보호대 체인부츠 유니크 아이템도 필수입니다. 시곤 벨트나 극지 아이템 세트도 있으면 좋습니다.

     

    저렙구간 스탯과 스킬

    사실 스탯과 스킬의 경우에는 저렙 구간에서 편하게 지나갈 수 있는 힘/민첩과 위세와 열의를 찍어도 무방합니다만, 해머딘 스킬트리로 육성(메이지 계열)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메이지 계열의 아이템이 구하기도 쉽고 훨씬 강력하니까요.

    하지만, 제 경우에는 강타(스마이트)를 처음부터 찍어줘서 중반 이후부터는 강타로 레벨업을 할 생각이었습니다. 해머딘과 마찬가지로 힘은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을때까지, 민첩은 명중률이 부족하거나 블록률이 낮을 때까지(이후에는 신성한 방패 사용 후 75%까지만 맞추면 됩니다.) 나머지는 활력입니다. 저렙구간에서는 활력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 민첩을 위주로 찍어줬습니다.

     

    천사링과 천사목걸이를 껴서 명중률을 크게 올린다고 하더라도 잘 안맞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육성방법에서는 질딘 또는 해머딘 육성 방법으로 레벨업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초반부에서 강타(스마이트)를 찍어 마스터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미지도 낮고 공속도 느리기 때문입니다.

     

    저렙구간 아이템

    만약 맨땅에서 슴딘을 육성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매우 험난한 길을 선택한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저렙 구간에서는 아이템을 구하기 매우 어려운데, 저렙구간에 활용할 수 있는 룬워드 아이템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룬워드 아이템이 유니크 아이템보다 더 나은 것은 아니며, 오히려 소켓 아이템이나 룬을 구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소켓 아이템의 경우, 노멀 액트 2 파라가 종종 소켓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 나갔다 오면 아이템이 새롭게 갱신됩니다.

     

    잠행(Stealth)

    +25% 매우 빠른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25% 매우 빠른 캐스팅 속도 증가
    +25%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6 민첩성
    마나 재생 15%
    +15 스태미나 최대치
    포이즌 저항력 +30%
    마법 데미지 감소 3

    • 레벨 17이 되면 잠행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조합 룬 : 탈룬 + 에드 룬
    • 필요 아이템 : 2 소켓 아머
    • 최소 필요 레벨 : 17
    • +25% 달려 옵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해줘야 하는 룬워드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영혼(검)(Spirit)

    +2 모든 스킬 상승
    +25~35% 매우 빠른 캐스팅 속도 증가 (변함)
    +55%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1~50 라이트닝 데미지 추가
    3~14 콜드 데미지 추가
    매초당 +75 포이즌 데미지 추가
    7% 라이프 획득(공격 명중시)
    +250 원거리 공격 방어
    +22 생명력
    +89~112 마나 (변함)
    +3~8 매직 흡수 (변함)

    • 레벨 25가 되면 영혼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 메이지 계열 말고도 물리 계열에게도 매우 좋은 초반용 아이템입니다.
    • 원소 대미지와 모든 스킬 상승,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등을 챙길 수 있습니다.

     

    전승(Lore)

    +1 모든 스킬 상승
    +10 에너지
    라이트닝 저항력 +30%
    데미지 감소 7
    +2 마나 상승(적 제거시)
    +2 시야 증가

     

    • 레벨 27이 되면 전승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조합 룬 : 오르트 룬 + 솔 룬
    • 필요 아이템 : 2 소켓 헬름
    • 최소 필요 레벨 : 27

     

     

    이외에는 초반에 활용하기 좋은 룬워드 아이템은 별로 없습니다. 적절히 유니크 아이템들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맨땅이라면 해당 룬들을 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서 순간이동이 없는 구간동안에는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가 곧 빠른 퀘스트 클리어 속도임을 명심하세요. 잠행(스텔스) 정도는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 이렇게 만든 저렙용 아이템(시곤 셋, 극지 셋, 잠행 등)은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할 때 활용하도록 합시다.

    이후부터는 열심히 퀘스트를 깨면서 레벨업을 하면 됩니다. 메이지 계열과 달리, 물리 계열 직업군들은 버스를 타거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레벨업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고 빠른데, 맨땅에서 레벨업을 하는 건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천히 아이템을 맞춰가며 레벨업을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기는 합니다.

     

    슴딘 레벨업 육성 방법

    사실상 성기사(팔라딘)을 육성하는 것에 있어서 해머딘 만큼 쉽고 빠른 방법이 없습니다. 저렙구간에서 부터 크리스탈 영혼 무기를 들 수 있고 마수 장갑, 스킬 목걸이, 패캐 링, 전승 또는 유니크 워 햇 투구 등을 착용하면 쉽게 스킬과 패캐를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육성이 매우 쉬워집니다. 이후, 헬 난이도까지 모두 클리어하고 용병 무기도 갖춰주면서 육성을 하게 되는데, 슴딘 장비 착용 레벨제한이 매우 높기 때문에 최소한 76레벨 이상까지는 올려야 횃불 퀘스트가 수월해집니다.

    * 제 경우에는 초반 슴딘으로 육성하다 한계를 느껴, 이후 질딘으로 육성하고 레벨 및 스탯 초기화를 통해 슴딘으로 세팅했습니다.

    따라서, 수월한 레벨링을 위한 성기사 육성방법에서는 기본적으로 햄딘 가이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질딘으로 육성하는 방법도 있으나, 질딘 역시도 착용해야 하는 아이템이나 갖춰야 할 것들이 많이 있으니 앵벌을 해서 얻은 아이템 상태를 고려해서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딘으로 육성했을 때의 아이템 세팅 모습입니다. 이 상태에서 몇 가지 아이템만 변경하면 됩니다. 먼저, 무기의 경우에는 고뇌나 마소를 준비해주면 더욱 좋겠지만, 어디까지나 횃불 퀘스트용으로 육성한 성기사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무기의 경우에는 페이즈 블레이드에 작업한 왕시해자(킹슬레이어) 룬워드 무기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가성비 세팅 위주로 아이템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횃불용 슴딘 아이템 세팅(가성비 세팅)

    무기인 왕 시해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4소켓 무기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4소켓 페이즈 블레이드가 있다면 주워줍니다. 없다면, 카우방이나 카오스 생츄어리에서 충분히 앵벌하다보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룬은 말 룬, 우움 룬, 굴 룬, 팔 룬으로 비교적 저렴한 룬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비싼 룬이 굴 룬입니다.

     

    왕 시해자(Kingslayer)

    +30% 공격속도 증가
    +230~270% 증가된 데미지 (변함)
    -25% 목표물의 방어
    20% 공격등급 추가 상승
    33% 강한 타격 확률
    50% 상처 악화
    +1 벤젠스
    몬스터 회복 저지
    +10 힘
    40% 몬스터로부터 얻는 골드 증가

    룬 워드 제작 순서 : 말 룬 + 우움 룬 + 굴 룬 + 팔 룬
    *4소켓 페이즈블레이드

     

    자카룸의 전령 길디드 쉴드(Herald of Zakarum Gilded Shield)

    방어력: 422 - 507 (기본 방어력: 144 - 168)
    요구 레벨: 42
    필요 힘: 89
    내구도: 50
    막기 확률: 82%
    성기사 강타 피해: 20 - 28
    (성기사 전용)

    방어력 150-200% 증가
    막기 확률 30% 증가
    막기 속도 30%
    명중률 보너스 20%
    힘 +20
    활력 +20
    모든 저항 +50
    +2 모든 성기사 기술 레벨
    +2 모든 전투 기술 기술 레벨 (성기사 전용)

    *높은 방어력과 막기 확률, 모든 저항, 힘과 활력, 스킬 레벨 등을 챙길 수 있습니다.

    무기와 방패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방패의 경우에는 영혼 방패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영혼 방패의 경우, 성기사 전용 방패에 제작하게 될 경우 높은 저항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영혼(방패)(Spirit)

    다만, 자카럼 쉴드보다는 방어력이 낮고 전투 스킬 또한 낮기 때문에 구할 수 있다면 자카럼 쉴드를 추천합니다. 우움작을 해서 영혼 방패보다 더 높은 저항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혼 방패의 타격 회복 속도 +55%는 아쉬운 옵션이기도 합니다.

     

    드라쿨의 손아귀 뱀파이어본 글러브(Dracul's Grasp Vampirebone Gloves)

    유니크 뱀파장이라 불리는 아이템입니다. 상처 악화 확률과 힘, 그리고 무엇보다 타격 시 5% 확률로 10 레벨 생명력 추출 시전(라이프 탭) 옵션이 있습니다. 말뚝딜을 하면서 계속 대미지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강한 공격을 버텨야만 합니다. 따라서, 라이프 탭을 시전하게 되면 매우 많은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뱀파장이 없다면 상점에 팔고 있는 라이프 탭 원드를 스왑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위와 같이 뱀파장을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재는 나눔 수준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기욤의 얼굴 윙드 헬름(Guillaume's Face Winged Helm)

    강타 확률과 치명적 공격, 힘, 타격 회복 속도를 챙길 수 있는 기욤 뚜껑입니다. 매우 저렴하지만, 매우 핵심적인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소켓을 뚫어 공격 속도 주얼을 박아줬습니다. 다른 룬이나 보석을 박아도 무방합니다.

     

    선혈 기수 워 부츠(Gore Rider War Boots)

    선혈 기수 워부츠 입니다. 선혈 기수가 없다면 고블린 발가락 부츠(강타 확률 25%)를 착용해도 됩니다. 선혈 기수는 강타 확률이 10% 빠지는 대신, 치명적 공격과 상처 악화 확률을 각각 15%, 10% 챙길 수 있습니다.

     

    수호 천사 템플러 코트(Guardian Angel Templar Coat)

    방어력: 770 - 825 (기본 방어력: 252 - 274)
    요구 레벨: 45
    필요 힘: 118
    내구도: 60

    방어력 180-200% 증가
    막기 확률 +20% 증가
    막기 속도 +30%
    악마에 대한 명중률 +2-247 (캐릭터 레벨당 2.5)
    +1 모든 성기사 기술 레벨
    시야 +4
    최대 독 저항 +15%
    최대 냉기 저항 +15%
    최대 번개 저항 +15%
    최대 화염 저항 +15%

    저렴하게 맞출 수 있는 팔라교복입니다. 최대 저항을 올려주기 때문에 매우 높은 저항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스킬 레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방어력이 200% 가까운 으뜸으로 챙길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 템플러 코트에서 엘리트 등급인 헬포지 플레이트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필요 힘 제한이 196으로 매우 높아집니다.

     

    베르둔고의 튼튼한 노끈 미스릴 코일(Verdungo's Hearty Cord Mithril Coil)

    방어력: 125 - 158 (기본 방어력: 58 - 65)
    요구 레벨: 63
    필요 힘: 106
    내구도: 16
    허리띠 크기: +12칸

    방어력 90-140% 증가
    타격 회복 속도 +10%
    활력 +30-40
    생명력 회복 +10-13
    최대 지구력 +100-120
    피해 10 - 15% 감소

    피해감소와 타격 회복 속도, 활력때문에 베르둔고 벨트를 착용합니다. 베르둔고가 없다면 비교적 저렴한 귀 꿰미(피해감소, 생명력 흡수)를 착용해도 충분합니다.

     

    대군주의 진노(Highlord's Wrath)

    +1 모든 기술 레벨
    공격 속도 +20%
    치명적 공격 0 - 37% (캐릭터 레벨당 0.375)
    번개 저항 +35%
    번개 피해 1-30 추가
    공격자가 번개 피해를 15 받음

    공격속도와 스킬 레벨업, 치명적 공격을 챙길 수 있는 대군주의 진노(하이로드의 래쓰) 목걸이입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없다면, 적당한 레지와 스킬, 생명력이 붙은 목걸이를 착용하세요.

     

    칠흑 서리(Raven Frost)

    명중률 +150-250
    냉기 피해 15 - 45 추가 (4초에 걸쳐)
    빙결되지 않음
    민첩 +15-20
    마나 +40
    냉기 피해 20 흡수

    쉽게 구할 수 있는 칠흑 서리(레이븐 링)입니다. 민첩과 명중률, 냉기 피해를 챙길 수 있으며, 무엇보다 빙결되지 않음 옵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머지 한 짝은 쌍 레이븐 링 또는 듀얼 링 등을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더 좋은 아이템 세팅이 있을 수 있으며, 무기의 경우 슬픔(깊은 고뇌)나 마지막 소원(마소), 갑옷의 경우 수수께끼, 방패의 경우 추방(망명) 등 더 챙길 수 있는 장비들이 있지만, 위의 장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스왑용 무기로 소집(콜투암스)와 영혼 방패를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횃불용 슴딘 스탯

    스탯의 경우에는 다른 성기사 스탯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장비 착용이 가능할 만큼의 힘을 찍어주고, 블럭률 75%(신성한 방패 시전 후)를 맞추기 위해 약간의 민첩을 찍어준 다음 나머지는 모두 활력에 찍어주면 됩니다.

     

    횃불용 슴딘 스킬트리

    슴딘의 경우에는 필요한 스킬을 모두 찍어도 스킬 포인트가 다소 남습니다. 먼저, 방어 오라에서는 인내 스킬을 마스터해주면 됩니다. 원기의 경우 한 개만 찍어줘서 이동할 때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구원의 경우에는 메피스토를 잡을 때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굳이 필요가 없다면 인내만 마스터해도 무방합니다.

    공격 오라에서는 광신(파나틱시즘)을 키고 강타(스마이트)를 합니다. 따라서, 길목 스킬을 하나씩 찍어주고 광신을 마스터합니다. 전투기술에서는 강타(스마이트)를 마스터하고, 높은 방어력과 블럭률을 위한 신성한 방패(홀리 쉴드)를 마스터해주면 됩니다.

    * 슴딘 용병의 경우에는 용병이 잘 죽어서 거의 쓰질 않습니다. 홀리 프리즈 용병 정도 있으면 좋은데, 유닉 쓰레셔 무기를 착용하거나, 순종을 착용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차피 통찰이나 긍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횃불 퀘스트를 진행하면 금방 죽어버리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이후 공포의 열쇠, 파괴의 열쇠, 증오의 열쇠를 각각 3개씩 총 9개를 모아 키셋을 만들면 되고 일반적인 횃불 퀘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 사실 위와 같이 제대로 세팅하지 않아도 충분히 때려잡습니다. 뱀파장의 라이프 탭만 제대로 터져준다면 대충 비슷한 아이템 세팅(강타, 모든 저항, 라이프 탭)만 갖춰도 충분히 쉽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애니참이나 횃불이 없는 상태에서 횃불 퀘스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활력보다 힘이나 민첩에 불필요한 포인트가 투자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이 점점 갖춰지게 된다면 힘과 민첩에 투자된 포인트를 면죄의 증표를 사용해서 다시 활력에 투자해주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횃불용 슴딘 육성 방법이었으며, 이후 육성한 횃불용 슴딘으로 횃불 따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